HOME  >  시사  >  종합

삼성, 미래 기술 ‘AI·뇌 과학·바이오’ 집중 육성한다



삼성전자가 ‘삼성 미래기술 육성사업’을 통해 하반기부터 지원하는 연구과제를 7일 발표했다. 미래산업 기술 육성의 키워드는 ‘인공지능(AI)’과 ‘뇌과학’ ‘바이오’다. 연구비 330억원이 지원되는 과제로는 기초과학 분야 7개, 소재기술 분야 10개, 정보통신기술(ICT) 창의과제 분야 9개 등 총 26개 과제가 선정됐다. 2013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향후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과학기술 분야 연구를 선정해 10년간 지원하는 사회공헌사업이다. 현재까지 560개 과제에 7182억원을 지원했다.

올해에는 미래 유망 산업인 AI, 바이오·의료사업 등에 초점을 맞춘 과제들이 지원 대상으로 뽑혔다. 특히 바이오·의료 관련 신기술 개발은 최근 가속화되는 고령화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뇌종양을 탐지하는 세포 발굴 및 면역 제어 기전 규명, 면역관문억제제(면역기능 활성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암 엑소좀 분비 억제용 생체접합체 개발, 전이성 암세포의 견인력 분석 플랫폼 개발을 위한 고민감도 전단력 감응형 소재기술 연구 등이 이번 선정 과제에 포함됐다.

정경운 재료연구소(KIMS) 박사는 암세포의 전이 특성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 유기소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암세포의 전이 가능성은 예측에 한계가 있었지만 정 박사는 암세포가 세포 표면에 붙어 미치는 힘인 ‘세포견인력’을 보다 세밀하게 파악해 세포의 형광물질이 변화하는 방식을 개발하는 데 착수했다.

김동훈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박사는 AI 기술을 이용해 기계, 장비 등에 사용되는 금속이나 복합소재의 파괴 시점, 잔여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이는 고층건물, 항공기, 선박, 철로 등 대형 구조물의 파괴 시점을 예측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은주 한양대 교수는 사람이 음악 소리를 상상하는 동안 뇌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해독한 BCI(뇌와 컴퓨터 간 인터페이스)-Musicing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세계 최초로 마음 속 소리를 뇌신호로 탐지해 음악으로 재구현하는 것이다.

정 교수는 “음악을 감상하거나 표현할 때 대뇌의 구조물이 활성화되고, 장기적으로 훈련하면 뇌 구조와 기능이 바뀌어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며 “뇌의 구조물과 근육 사이의 신경로가 단절돼 신체 활동이 어려운 뇌성마비, 뇌축사성증후군 환자 등이 예술 활동 체험으로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예슬 기자 smart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