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HDC현산 컨소시엄, 2조5000억 제시해 경쟁자 압도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12일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 기자회견에서 ‘모빌리티 그룹’에 대한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의 초석을 다진 ‘포니정’ 정세영 명예회장의 장남인 정 회장은 항공업 진출로 대를 이어 모빌리티 사업에 뛰어들게 됐다. 연합뉴스


금호산업이 12일 아시아나항공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종합그룹의 면모를 갖추게 됐고, 아시아나항공은 출범 31년 만에 금호그룹의 품을 떠나 새 주인을 맞이하게 됐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매각 최종입찰에 참여했던 3개 컨소시엄 중 경영정상화 달성 및 중장기 경쟁력 확보에 있어 가장 적합한 인수후보자라는 평가를 받게 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게 됐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HDC현대산업개발 측 역시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계약이 원활히 성사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며 아시아나항공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5일 매각 본입찰에 약 2조5000억원을 제시해 경쟁 후보였던 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에 우위를 점했다. 양측은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을 통해 연내 매각을 완료할 예정이다. 향후 인수 절차는 금호산업이 갖고 있는 아시아나항공 구주 6868만8063주(지분 31%)와 아시아나항공이 유상증자를 통해 발행하는 보통주(신주)를 인수해 경영권을 받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도 함께 거래되는 ‘통매각’ 방식이다. 다만 국내외 기업결합 신고 등의 사유로 계약이 최종적으로 성사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건설, 면세, 레저에 이어 항공업까지 진출해 종합그룹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특히 기존 호텔 및 면세점 사업과 시너지를 통해 업계 1위인 대한항공과의 경쟁에서도 차별화된 장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자금력을 갖춘 HDC그룹의 인수를 통해 오너리스크 해소 및 부채비율 감소에 따른 경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추진해온 중장거리 위주의 사업체질 개선은 물론 공격적 노선 확대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 관계자는 “아직은 기대와 우려가 섞여 있는 분위기”라며 “탄탄한 기업과 함께하게 된 만큼 향후 본협상 및 인수가 차질없이 진행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건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