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슈퍼 진원지 신천지와 전쟁 치르고… 재난소득 전국 첫 주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변곡점마다 지방자치단체장들의 활약은 두드러졌다. 집단감염 위기 때는 방역대열의 선두에 섰고, 장기전으로 접어들었을 땐 ‘경기 활성화’와 ‘일상방역’ 같은 새로운 목표를 주민들에게 제시했다.

지난 1월 30일, 국내 코로나19 감염자가 한 자릿수를 갓 넘겼을 초기 양승조 충남지사는 코로나19 발원지인 우한에서 돌아온 우리 교민들을 충남 아산에 수용했다. 당시 일부 주민들이 트랙터를 끌고 나와 도로를 막으며 반대하자 직접 나서 설득했고 “수용된 교민 단 한 명이 남더라도 여기서 동고동락하겠다”며 현장 빈집에 지사 집무실을 차렸다. 다음 날 오전 9시 교민들은 되레 아산 주민들의 환영 속에 도착했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불붙인 ‘재난기본소득’은 지금 중앙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의 도화선이었다. 김 지사는 3월 8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경제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전 국민에게 1인당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업계를 중심으로 ‘방역을 넘어 경기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를 구체화해 정부·국회에 정식 건의한 것이다. 이후 전북 전주를 시작으로 서울, 경기도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들이 자체 재난지원금 지급에 돌입했고, 지난달 정부도 지급 계획을 구체화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전국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 신천지와 전쟁을 치른 선봉장이었다. 2월 18일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31번 확진자’가 발견되자 대구 신천지 집회소에 대한 대대적인 전수조사에 돌입했다. 대구시가 검사한 신천지 신도만 2만명이 넘었다. 지난 3월 대구·경북 확진자 폭증으로 치료병상이 부족해졌을 땐 정부에 경·중증환자 분리치료를 건의해 생활치료센터를 관철시켰다. 생활치료센터는 지금 세계적 모델이 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2월 확진자가 들렀던 신천지 과천시설을 강경 진압해 대구 신천지발(發) 대규모 추가감염의 수도권 전이를 차단했다. 당시 신천지가 신도 명단 등 방역에 필요한 자료를 정부에 넘기겠다면서도 시간만 끌자 이 지사가 직접 이곳을 찾아가 강제 역학조사에 돌입했다. 이 지사는 “역병에는 과한 것이 덜한 것보다 낫다”는 명언을 남기기도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 다중이용시설 확진자 발생 때마다 신속대응단을 파견해 집단감염을 차단하는 ‘집중선별추적’ 전략을 선보였다. 지난달 9~10일 서울에서만 70여명의 확진자가 쏟아져 수도권 최대 위기로 꼽힌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 발생 때는 직접 현장에 나가 방역을 진두지휘했다. 수십명의 서울시·자치구 인력으로 이뤄진 신속대응단은 빠르고 체계적으로 최초 감염원 및 접촉자 발굴, 자가격리자 및 능동감시자 모니터링, 시설 내 감염병 관리대상자 검사를 마쳤다.

전 세계에 퍼진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 개념을 처음 주창한 이도 바로 박 시장이다. 3월 초 서울시가 시작한 이 캠페인은 우리 중앙정부는 물론 미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등 모든 국가의 코로나19 제1전략이 됐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지난 2월 청도 대남병원과 칠곡 중증장애인시설 밀알사랑의집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하자 국내 처음으로 사회복지시설 전수조사에 돌입했다. 이후 모든 지자체들은 장애인·노약자 요양시설 전수검사를 코로나19 방역 길라잡이로 삼았다.

오주환 기자, 전국종합 johnn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