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냉방 워킹스루 도입… 진화하는 여름 방역

여름철을 맞아 대전시가 도입할 예정인 냉방기능이 달린 워킹스루 선별진료소. 대전시 제공


냉방 기능을 갖춘 워킹스루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보건환경연구원을 비상검사체계로 전환하는 등 대전시가 여름철 방역 전선(戰線)의 개편작업에 착수했다.

대전시는 5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냉방기능이 있는 워킹스루 선별진료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7일 밝혔다. 대전은 현재 각 자치구 보건소 등에 6곳, 민간병원 9곳 등 총 15곳의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설치된 선별진료소들이 천막형인 탓에 더위와 추위에 취약하고, 1대1 대면 채취 방식을 이용해 교차감염 우려도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설치 예정인 워킹스루 선별진료소는 내부가 연결된 컨네이터 형태로, 냉방기가 설치돼 시원한 온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의심 환자에 대한 상담 및 검체 채취는 아크릴 벽을 사이에 두고 이뤄지는 만큼 의료진과 의심 환자 간 접촉도 피할 수 있다. 비접촉 방식이지만 검체 채취의 정확도는 방호복을 입고 채취하는 기존 방식과 동일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어린 아기처럼 불가피하게 직접 대면을 해야 하는 환자의 경우, 의료진이 직접 방호복을 착용하고 검체를 채취한다. 시는 자치구를 통해 이달 중순까지 해당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여름철 무더위로부터 의료진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이다. 신속하게 검사를 진행해 의심 환자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운영 상황을 점검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향후 추가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상 검사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전재현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위기대응에 강한 감염병 검사체계를 구축하고, 전문 인력을 전진 배치했다”며 “지역 내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