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문 닫고 죽으라는 거냐” 3단계 목전, 떨고 있는 상인들

서울 종로구 한 식당이 27일 점심시간인데도 손님 한 명 없이 텅 비어있다.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73일 만에 400명대를 기록하는 등 2차 대확산이 진행되면서 방역 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할지 고심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상인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3단계가 시행되면 10인 이상의 모든 실내외 모임이 제한되고, 공공·민간기관은 필수 인원 외 전원 재택근무에 들어가게 된다. 가뜩이나 올해 내내 경제활동이 극도로 위축돼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들은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어질 수 있다.

서울 강북구의 한 식당에서 만난 김모씨는 27일 “지금 일하는 사람이 2명인데 인원을 10명으로 통제하면 손님은 8명만 받으라는 거냐”며 헛웃음을 지었다. 김씨는 “재난지원금 뿌려서 재정도 거덜났는데 상인들 죽으면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거냐”며 “그때그때 땜질식 정책에 지쳤다”고 했다. 이 식당은 코로나19 전까지 아침마다 직장인이 빼곡히 들어찼던 곳이지만 이날 아침엔 40대 남성 한 명만 국밥을 먹고 있었다.

3단계 거리두기가 실시되면 사실상 모든 실내 시설이 영업중지 위기에 처한다. 서울 성북구의 한 헬스장에서 일하는 백모(24)씨는 “우리 헬스장은 20명 정도를 수용해야 간신히 유지될 수 있는데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면 꼼짝없이 문을 닫아야 한다”고 걱정했다. 평소 점심시간에 인근 주민과 직장인들이 짬을 내 운동을 해 왔지만 이날은 점심시간임에도 단 한 명도 찾지 않았다.

사실 자영업자들은 이미 지친 상태다. 강북구에서 사우나를 운영하는 최모(65)씨는 “관리비가 6개월째 밀려 물값도 제때 못내고 있다”고 한숨을 쉬었다. 이 사우나 출입기록명부에는 지난 21일부터 1주일간 244여명이 방문한 것으로 적혀 있었다. 하루 평균 30여명이 다녀간 셈이다. 최씨는 “2차 재확산 후 아르바이트생 한 명을 해고하고 아내랑 둘이 번갈아 일한다”고 했다.

10명 출입 제한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이어진다. 최씨는 “씻으러 온 사람한테 ‘당신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씻으세요’라고 정할 수 있겠나. 왔다갔다 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통제하라는지 모르겠다”며 “완전히 탁상행정”이라고 답답해했다.

빈기범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는 “경제활동은 상호작용에서 나오는데 교류 자체를 막는 3단계에 이르면 경제 메커니즘이 작동할 수 없다”며 “경제와 방역의 줄타기를 신중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빈 교수는 “여태까지 소비 증진이 곧 경제성장이라는 공식이 있었고 재난지원금도 그런 의미로 지급됐는데 감염병으로 이 모델이 작동할 수 없게 됐다”며 “맹목적인 성장방식을 반성하고 장기적인 정책 판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보현 기자 bobo@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