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엡 2:8~9)
For it is by grace you have been saved, through faith - and this is not from yourselves, it is the gift of God not by works, so that no one can boast.(Ephesians 2:8~9)
하나님의 선물은 무엇일까요.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 구원입니다. 그렇다면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그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는 우리의 반응입니다. 그때 비로소 구원이 나에게 하나님의 선물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믿는다는 말을 나의 확신의 정도, 의지의 크기라고 오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믿음이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우리의 마땅한 반응이라고 말합니다. 은혜가 없다면 믿음도 없습니다. 선물이 주어졌기 때문에 그것을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어떻게 믿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을 믿느냐입니다. 믿었기 때문에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구원의 은혜가 주어졌기 때문에 믿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구원은 너의 행위와는 상관이 없기에 자랑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김진철 목사(더드림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