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포항서 '마린온' 헬기 추락…해병대원 5명 사망·1명 부상 참사

시험비행 중 10m 상공서 곤두박질…진화 과정서 소방대원 1명도 부상
군 현장 접근 통제하고 사고 수습…"사고위원회 구성해 원인 조사"

 
17일 오후 상륙기동헬기(MUH-1) 1대가 추락해 승무원 6명 가운데 5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한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서 군 관계자들이 사고 수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7일(한국시간) 경북 포항에서 상륙기동헬기(MUH-1) 1대가 추락해 타고 있던 해병대원 6명 가운데 5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사고 헬기는 해병대가 지난 1월 인수한 '마린온(MARINEON)' 2호기로, 훈련 비행과 최종 임무 수행능력 평가 등을 거쳐 해병대 1사단 항공대에 실전 배치될 예정이었다.

군 당국은 사고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원인 조사 등 후속 대응에 들어갔다.'

◇ 해병대 헬기 시험비행 중 10m 상공서 추락

17일 오후 4시 45분께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서 상륙기동헬기 1대가 추락해 정조종사 김모(45) 중령 등 5명이 숨지고 정비사 김모(42) 상사가 부상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사고 헬기는 정비 후 시험비행을 하던 중 약 10m 상공에서 추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활주로에 떨어진 헬기는 전소했으며 군은 오후 5시께 자체적으로 진화를 완료했다. 하지만 진화 과정에서 군 자체 소방대원 1명도 부상했다.

사고 직후 헬기로 울산대학교병원에 옮겨진 김 상사는 아직 의식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착 당시 김 상사는 안면부와 양쪽 무릎 등에 찰과상이 심했다고 한다. 의료진은 김 상사에게 산소호흡기를 부착하고 엑스레이를 찍는 등 응급처치를 하고 있다.

병원 관계자는 "향후 경과를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헬기 추락 사고의 부상자 1명이 울산대병원으로 이송됐다. [독자제공=연합뉴스]

◇ 군 사고지점 접근 통제…현장 검은 막으로 가려

해병대 측은 현재 사고지점 일대 주변 외부인 접근을 통제하고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사고가 난 곳은 민간 여객기가 이·착륙하는 포항공항과 붙어있는 군부대 헬기장이다. 포항공항은 민간과 군부대가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촬영 등을 통제한다.

더구나 사고지점은 포항공항 청사에서 야트막한 언덕을 넘어야 해 바로 보이지도 않는다.

한국공항공사 포항공항 측은 "청사 2층에서도 사고가 난 지점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우리도 연기가 나는 것만 봤을 뿐이다"고 말했다.

다만 공항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사고현장을 수습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군은 사고 현장을 검은 막으로 가린 채 굴착기 여러 대와 소방서·군부대 구급차, 소방차, 버스 등을 동원해 수습 작업을 하고 있다.

또 해병대 1사단장과 해군 6항공전단장, 헌병대 등 관계자도 현장에 나와 상황을 수습 중이다.

해병대사령부 측은 "사고위원회를 구성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히고 사후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17일 오후 경북 포항 비행장 헬기 추락 사고의 부상자 1명이 울산대병원으로 이송됐다. [독자제공=연합뉴스]

◇ 마린온 2호기 인수식 6개월 만에 참사 

사고 헬기는 해병대가 지난 1월 인수한 마린온 2호기다.  

마린온은 해병대가 도입한 첫 상륙기동 헬기 명칭으로 해병대를 뜻하는 '마린(MARINE)'과 '수리온(SURION)'을 합성한 이름이다.

수리온은 한국형 기동헬기를 지칭하며 마린온은 수리온를 개조해 만든 헬기다.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2013년 상륙기동헬기 개발에 착수해 2015년 1월 처음 비행했다. 이어 함정·해상 환경의 비행 성능 검증을 거쳐 2016년 1월 개발을 완료했다.

최대 순항속도는 시속 265㎞에 달하고 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다. 7.62㎜ 기관총 2정을 장착하고 있으며 최대 탑승 인원은 9명이다.

해병대는 마리온 헬기 2대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모두 28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한미연합작전을 통해 미군 상륙기동 헬기에 의존해야 했던 해병대는 마린온 인수로 45년 만에 항공전력을 보유하게 된 상황에서 이번 사고를 당했다.'

- 사상자 명단 
    ▲ 정조종사 김 모 중령(45·사망) ▲ 부조종사 노 모 소령(36·사망) ▲ 정비사 김 모 중사(26·사망) ▲ 승무원 김 모 하사(21·사망) ▲ 승무원 박 모 상병(20세·사망) ▲ 정비사 김 모 상사(42·부상)

연합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