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워킹그룹 주내 가동, 남북 협력사업 기대감

이도훈(오른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북핵 협상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방안 실무논의를 위한 한·미 워킹그룹이 이번 주부터 가동된다. 워킹그룹 활동이 본격화되면 답보 상태인 북·미 핵 협상과 남북 협력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의 한·미 북핵 수석대표 회담을 위해 19일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했다. 이 본부장은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워킹그룹은 마지막 조율을 거쳐 이번 방미길에 첫 회의를 열게 될 것”이라며 “여러 주제를 놓고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방문에는 청와대 관계자와 통일부 실무자도 동행했다.

첫 회의에서는 워킹그룹 세부 구성 방안 및 그룹이 다룰 의제를 주로 논의하게 된다. 다만 의제가 최종적으로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남북 간 최대 현안인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 착공식과 산림 분야 협력 등은 첫 회의에서도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 당국자는 “워킹그룹은 남북, 한·미, 북·미 관계가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에 주력하고, 대북 제재의 틀 안에서 진행할 수 있는 협력 사업들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과 동행하는 통일부 교류협력 담당 실무자도 미국과 협의 과정에서 철도·도로 등 남북 협력 사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아세안(ASEAN)·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순방 때 미·중·러 지도자와 가진 회담에서 대북 제재 문제를 일부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미·중·러와 (대북 제재 논의를) 하지 않았다고 일괄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우리와 각국의) 양자 관계와 해당국이 맺고 있는 북한과의 관계에 따라 제재 문제에 대해 내용과 형식에 맞춰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한·미 워킹그룹 출범에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정세해설 기사에서 남측 일부 언론·전문가의 의견을 빌려 “(한·미) 실무팀은 북남의 협의 상황을 상시적으로 감시하고 그에 간섭하기 위한 미국의 견제장치”라며 “이를 통해 미국의 개입과 통제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은 또 대외 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을 통해 “미국은 군사적 압박이 협상력을 높인다는 비물리학적·비논리적 공식이 우리에게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승욱 기자 applesu@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