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롬 5:18)

Consequently, just as the result of one trespass was condemnation for all men, so also the result of one act of righteousness was justification that brings life for all men.(Romans 5:18)

인생을 살아갈 때 사람의 정신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모시키는 것은 죄책감입니다. 우리가 양심의 가책과 정죄감에 눌려 있을 때는 평안이 없고 행복이 없습니다. 죄책감은 나의 속사람을 두려움의 굴레로 묶어버리고 모든 신경성 질병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어떤 철학이나 어떤 문학이, 어떤 도덕과 윤리와 사상이 죽음의 공포처럼 우리를 짓누르는 이 죄책감에서 자유케 했습니까.

이 죄의 문제를 해결할 해법은 이 세상에는 없습니다. 이 세상에는 해법이 없지만 신앙적으로는 해법이 있습니다. 나의 죄를 위하여 하늘과 땅 사이에 매달려 피와 물을 다 쏟으며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길입니다.

이것 외에는 죄책감의 공포와 두려움에서 우리는 영원히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주님을 반드시 만나 이러한 것들에서 벗어나야만 합니다. 그런 만남의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주서택 목사(청주주님의교회)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