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익환 목사 부부 옥중서신 등 사료 3100점, 국가지정기록물로 지정



늦봄문익환기념사업회(이사장 송경용 신부)는 문익환(1918~1994·사진 오른쪽) 목사의 옥중서신을 비롯한 소장 사료 3100점이 국가기록원의 국가지정기록물 제15호로 지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사료는 문 목사가 투옥 중 쓴 편지 745점, 아내 박용길(1919~2011·왼쪽) 장로가 남편 문 목사에게 보낸 편지 2304점, 사진첩 51권이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대한민국의 정치와 사회를 이해하고 근현대 100년을 기념하는 기록물”이라며 “독립운동·민주화운동·통일운동 기록이자 한국 현대사의 가족사·종교사·생활사가 기록돼 있어 장기적 보존을 위해 관리가 시급하다”고 지정 사유를 밝혔다. 국가지정기록물은 개인 또는 단체가 생산·취득한 민간기록물 가운데 국가적 보존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중요 민간기록물을 지정해 보존 및 관리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문 목사는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출신으로 ‘기장의 큰 별’로 일컬어진다. 송경용 이사장은 10일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이번 국가기록물 지정은 단순 교회사를 넘어 한국 근현대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며 “최근 한국교회가 사회적으로 질책을 많이 받는데 두 분의 기록을 통해 한국교회의 역할을 되짚고 성찰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늦봄사업회는 서울 강북구 ‘문익환 통일의 집’에서 시인·학자로서의 문 목사를 엿볼 수 있는 전시회 ‘월간 문익환’을 개최 중이다. 14일에는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 내 문익환 목사, 박용길 장로 묘역에서 29주기 추모예배를 드린다.

유경진 기자 ykj@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