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1월 24일] 여호와께서 함께하셨으니



찬송 : ‘나의 영원하신 기업’ 435장(통 492)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역대하 17장 1~9절


말씀 : 여호사밧왕은 유다의 네 번째 왕으로 아사왕의 아들입니다. 약간의 실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히스기야, 요시아와 함께 유다의 3대 선왕(善王)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런 그의 모습은 기도와 응답의 모습을 통하여서 발견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사밧의 기도를 들으시고 함께 하셨으며 부와 영화를 주셨고 나라가 번영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여호사밧의 기도로부터 출발합니다. 여호사밧의 기도의 특징은 무엇이었을까요.

첫째, 하나님께서 함께하셨습니다. 3절은 ‘여호와께서 함께하셨으니… 바알들에게 구하지 아니하고’라는 말씀으로 시작합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기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호사밧은 주님의 계명을 따랐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한다는 것은 그분을 사랑하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여호사밧이 하나님을 사랑하기에 하나님께서도 여호사밧을 사랑하신 것입니다. 여호사밧이 하나님께 기도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함께하셨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주셨던 것입니다.

둘째, 나라가 점점 견고해졌습니다. 5절에는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나라를 그의 손에서 견고하게 하시매…’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나라의 기반을 견고하게 세워주셔서 결코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10절에는 하나님께서 다른 나라의 침범을 받지 않도록 다른 나라가 두려워하게 하셨습니다. 적들은 전쟁을 벌이지 못했고, 여호사밧은 성을 튼튼히 했습니다. 한 나라의 지도자가 하나님을 바로 섬기고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 나라를 견고하고 흔들리지 않게 하신 것입니다.

셋째, 나라가 경제적으로 부유해졌습니다. 5절엔 ‘…그가 부귀와 영광을 크게 떨쳤더라’고 했습니다. 심지어 10절 이하에는 블레셋마저 조공을 바치는 형국에 이르게 됩니다. 이스라엘은 물론이고 이방 나라들까지 세금을 바쳐 국가는 점점 부강해집니다. 여호사밧이 하나님께 기도로 도우심을 요청할 때, 하나님은 그 마음을 귀하게 여기시고 부강한 나라가 되게 하셨습니다.

시편 73편 28절은 ‘하나님께 가까이함이 내게 복이라’고 분명히 말씀합니다. 하나님을 가까이함이 내게 복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하나님을 가까이하고 하나님이 나와 가까이 계시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기도로부터 출발함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됩니다.

기도 : 사랑과 은혜가 많으신 자비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 모두가 늘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참 지혜로운 사람들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기도로 하나님과 교제하며 하나님 나라의 역사를 이어가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이길원 신흥교회 목사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