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 완화 온도 차로 韓·EU 공동성명 보류는 오보”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브뤼셀 유로파 빌딩에서 도날드 투스크 EU 상임의장과 한-EU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는 한·유럽연합(EU) 공동성명 채택이 대북 제재 완화를 둘러싼 양측의 온도차 때문에 보류됐다는 일본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대해 “명백한 오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한·EU 공동성명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란 표현 때문에 무산됐다는 요미우리 보도는 틀린 기사”라며 “앞서 다른 정상과의 공동성명에 이미 포함된 그걸(CVID) 뺄 필요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CVID 표현이 들어간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 관계자는 “이란핵협정(JCPOA)과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EU가 한국 측에 미국·러시아 등의 입장에 반하는 내용을 삽입하자는 제안을 강하게 주장해 성명 채택이 무산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요미우리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19일(현지시간) 열린 한·EU 정상회담에서 공동성명 채택이 무산된 것은 이례적이며, 이는 북한 문제에 대한 온도차 때문이었다고 21일 보도했다. 당초 EU가 작성한 성명 초안에 ‘북한에 대해 CVID를 계속 요구해 나갈 것’이라는 표현이 있었지만, 한국이 “비핵화를 위한 지금까지의 성과에 역점을 두고 싶다”고 주장해 합의가 무산됐다는 게 보도 내용이다.

박세환 기자 foryou@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