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실패’ 1박 2일의 재구성… 청와대 분석 돌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열린 북·미 확대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마주앉은 채 발언하고 있다. 앞서 진행된 단독 정상회담까지는 북·미 간 협상이 원만하게 진행되는 듯했지만 확대회담이 당초 일정보다 길어졌고, 결국 회담은 결렬됐다. AP뉴시스


청와대가 국가안보실과 외교안보 부처를 총동원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사유에 대한 복기 작업에 돌입했다. 정확한 원인 분석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적절한 중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일 기자들과 만나 “현재 베트남 하노이 회담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하는 단계”라며 “하노이 회담에서 실제로 어떤 대화가 오갔고, 어디에서 매듭이 꼬였는지 종합적이고 입체적으로 재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2차 북·미 정상회담 기간 현지에 파견한 정부 요원들과 북·미 관련 부처들을 통해 정보를 취합했지만, 산발적이고 부분적인 정보들이어서 회담 상황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하는 데는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국가안보실은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다각도로 접촉에 나섰다. 국가정보원도 미 중앙정보국(CIA), 북한 통일전선부와 물밑 접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도 미 국무부와 접촉 중이다.

김 대변인은 “각급 채널을 통해서 그날 정확하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면밀한 진단을 하는 게 우선이다. 미국, 북한과도 접촉해 입장을 들어볼 예정”이라며 “정확한 진단을 내린 뒤 이 문제를 풀기 위한 대통령의 행동을 어떻게 할지 계획을 짤 것”이라고 밝혔다.

북·미 협상 재개를 위한 문 대통령의 중재안 구상도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원인 분석에만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강준구 기자 eyes@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