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QT] 온전한 사람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약 3:2)

“We all stumble in many ways. Anyone who is never at fault in what they say is perfect, able to keep their whole body in check.”(James 3:2)

말에 실수가 없는 사람은 온몸을 다스릴 수 있다고 합니다. ‘몸’은 헬라어로 ‘소마’인데 육체가 아니라 삶입니다.

‘다스리다’라는 뜻의 헬라어 ‘칼리나고게오’는 ‘고삐’ ‘재갈’ ‘굴레’를 뜻하는 ‘칼리노스’와 ‘인도하다’라는 뜻의 ‘아고’의 합성어입니다. 자기 삶을 마음의 고삐로 조절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 고삐는 다름 아닌 말입니다. 말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이 삶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이미 1장에서 야고보는 말에 대해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여러분은 이것을 알아두십시오. 누구든지 듣기는 빨리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고, 노하기도 더디 하십시오”라고 조언합니다.

말하기를 더디 한다는 의미는 말을 통제할 줄 안다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은 노하기를 더디 하게 되고 말실수를 하지 않게 됩니다.

한마디 말이 성숙한 응답이 되기 위해서는 생각하는 사람이 돼야 합니다. 생각하는 말은 온전함에 이르게 합니다.

김종수 목사(목포산돌교회)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