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개신교 사업 공공성·투명성 높이니… 정부 지원 예산 ‘껑충’







최근 5년간 교회연합기구 등 개신교 단체가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예산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하거나 한국문화 전파 등의 공공성에 기반한 교계 단체들의 사업에 대한 지원액이 확대된 영향이 크다. 이와 함께 재정 투명성 등 신뢰도가 제고된 점도 긍정적 요인으로 꼽힌다.

9일 국민일보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실로부터 확보한 ‘문화체육관광부의 5년간 종교단체별(개신교 불교 천주교 등) 지원 예산 내역’에 따르면 지난해 개신교가 지원받은 예산은 36억2000만원으로 2018년(8억7200만원)에 비해 4배가 훌쩍 넘었다. 최근 2년간(2021~2022) 지원받은 예산 총액은 68억7000만원으로 그 전 3년치(2018~2020) 합계 지원액(37억7200만원)보다 82%나 증가했다.

이윤호 문체부 주무관은 “(종교분야 지원 예산은) 국민이 종교와 관련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종교단체 측에서 좋은 사업 아이템을 만들어서 오는 경우도 있고, 부처 측에서 먼저 협의를 요청한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부 지원금을 가장 많이 받은 개신교 단체는 한국교회의 대표적 연합기구인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대표회장 이영훈 목사)이었다. 한교총의 경우 지난 2년간 지원받은 금액이 35억7000만원에 달했다. 이어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사무총장 강대흥 목사),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이사장 윤길수 목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총무 이홍정 목사) 등의 순이었다.

이들 단체가 정부 예산으로 전개한 사업은 다양하다. 한교총이 펼친 사업의 특성은 사회 통합과 치유, 지역공동체 회복, 기독교 문화유산 보호 등에 초점을 뒀다. 대표적으로 ‘우리마을 공감음악회’ ‘코리아퍼레이드’ ‘기독교 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등이 있다. KWMA는 해외 선교 현장에 한국 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프로젝트인 ‘케이컬처(K-Culture) 청년미디어전문가 양성과정’을 주최했다.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은 한국 사회인식 조사 사업(개신교인 인식조사 통계분석)을, NCCK는 한국 기독교 사회운동사 정리보존을 위한 학술연구 사업을 진행했다.

정부의 지원액 증가와 교계 사업 간 연관성은 밀접하다. 이들 단체가 펼친 사업이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고, 대한민국을 알리는 등 공공성을 지향하면서 사회·문화적 수준 제고에 기여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아울러 개신교에 대한 국민의 이미지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매년 정부 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해당 단체의 재정 투명성과 사업 실행력 등이 확인되면서 정부와 교계 간 신뢰가 구축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정부 지원을 통한 문화사업에 대한 개신교계 내부의 인식이 많이 개선됐다는 평가도 있다. 과거 개신교는 불교 등과 달리 정부 지원 문화사업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한 개신교 관계자는 “문화 관련 활동이나 사업 범위를 적극적으로 확대했다”며 “가령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는 문화유산 작업인 아카이브 구축 등의 프로젝트로 지원금이 크게 증액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조성돈 실천신대 교수는 종교계가 펼치는 정부 지원 사업이 갖는 의미에 대해 ‘종교의 공적 기능’을 꼽으면서 “종교계가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해 상호간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종교별 지원금액은 지난해 기준으로 불교가 120억7500만원, 천주교가 52억7600만원, 기타(민족종교 등)가 58억4600만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최경식 기자 김나영 인턴기자 kschoi@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