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반도체부품 규제, 日기업 문제 때문… 한국 잘못 없다”

고니시 히로유키 일본 참의원 의원이 4일 트위터에 올린 글.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일본 기업의 무역관리 위반 때문이라는 말을 경제산업성으로부터 들었다”며 “한국 측 잘못은 없다”고 썼다. 고니시 히로유키 트위터 캡처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한국의 관리 부실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일본 기업의 수출 관리에 문제가 있었다는 목소리가 일본 의원으로부터 나왔다. 경제 보복을 주도한 경제산업성이 이를 알면서도 무리하게 대(對)한국 수출 규제 강화를 주도했다는 것이다.

고니시 히로유키 참의원 의원(무소속)은 지난 4일 트위터에 ‘삼성전자, 한국산 불화수소 사용… 일본의 수출 강화에 따른 것’이라는 제목의 아사히신문 기사를 첨부하며 일본 정부가 한국에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강화한 것이 일본 기업의 잘못 때문이라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고니시 의원은 이어 “경제산업성은 국회의원에게 삼성 등에 수출하는 일부 일본 기업이 무역관리 위반을 했기 때문에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를) 발동했다”며 “한국 측에는 잘못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베 정권의 실책으로 일본 산업이 피해를 입고 국익이 실종됐다”며 “즉시 위반 기업을 개선시키고 (한국에 대한 수출) 관리 강화를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니시 의원의 언급은 수출 규제 조치가 한국 측의 전략물자 관리 소홀에 따른 것이라는 일본 정부의 기존 주장과 배치돼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 정부 내에서도 반도체 수출 규제에 신중론이 있었지만, 경제산업성이 이를 강행한 정황도 포착됐다.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일본 정부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대응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경제산업성이 한국 주요 산업의 반도체를 타깃으로 삼자는 제안을 했다고 보도했다. 경제산업성 제안에 즉각 “갑작스러운 반도체 (수출 규제)는 곤란하다”는 신중론이 제기됐지만 “강하게 하지 않을 경우 문재인 정권에 일본 측 의사가 전달되지 않는다”며 이를 밀어붙여 아베 신조 총리가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마이니치는 일본은 한국 대법원의 징용판결을 얼마나 심각하게 생각하는지 전하려고 ‘경고’한 것인데, 한·일 갈등이 경제뿐만 아니라 안보 분야로 확대될 정도로 한국의 반발이 강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정치권과 언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계속해서 한·일 갈등의 책임을 한국 탓으로 몰아가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5일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가) 굉장히 냉엄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는 전적으로 한국 측의 잇따른 부정적인 움직임으로 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노 다로 외무상도 이날 태국 유력 영문일간지인 방콕포스트 기고문에서 “한국이 한일 청구권협정 합의를 일방적으로 폐기한 것이 양국이 직면한 문제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권중혁 기자 gree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