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건강

[지혜로운 의약생활] 식사량 조절 돕는 약, 단기간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아름다움의 기준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해왔다. 고대에서 중세까지는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 같은 풍만한 여성들이 최고의 아름다움이었다. 19세기에는 허리가 잘록한 모래시계형이 미인의 조건이 됐다고 한다. 이후 20세기 초반부터 마른 체형이 처음 이상형으로 등장했는데, 아직까지도 마른 체형이 미의 기준이 되고 있다.

많은 여성들이 이상적 몸매의 모델처럼 되기 위해 단식을 하고 보조식품을 먹거나 식욕을 억제하는 약을 먹기도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마약류 처방 분석 자료를 보면 지난 1년간(2018년 7월~2019년 6월) 식욕 억제제를 쓴 환자는 129만명으로, 국민 40명 가운데 1명에 달했다. 여성이 92.4%를 차지했고 30대가 30.2%로 가장 많았다.

식욕 억제제는 일정 기간(4주) 투여한 후 체중 감량을 평가해 복용을 중단하는 등 관찰 치료가 필수적이다. 우울증 치료제나 다른 식욕 억제제와 병용을 피하고 16세 이하는 쓰지 말아야 한다.

‘살빼는 약’ ‘다이어트 약’으로 알려진 비만 치료제는 식욕을 억제하는 약, 칼로리 소비를 늘리는 약, 지방 흡수를 막는 약 등이다. 이 중 식사량 조절을 도와주는 식욕 억제제는 적절한 식이 요법 또는 운동에 반응하지 않는 체질량 지수(BMI·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 30㎏/㎡ 이상인 고도비만 환자들의 체중 감량을 위한 단기간 보조 요법에 제한적으로 사용하도록 개발된 전문의약품이다. 마약류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된다.

향정신성 식욕 억제제는 반드시 의사 처방에 따라 약국에서 구입해야 한다. 인터넷 또는 SNS를 통해 다른 사람이 처방받은 약을 사거나, 다른 사람을 통해 대리 처방받는 행위는 마약류관리법 위반에 해당된다.

향정신성 식욕 억제제를 먹으면 흔히 입마름, 불면증, 어지러움, 두근거림, 불안감, 신경과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정해진 기간보다 오래 복용하면 우울증, 의존성, 성격 변화, 폐동맥고혈압, 빈맥이 생길 수 있다.

급하게 효과를 보기 위해 정해진 용법보다 많이 복용할 경우 사지 떨림이나 환각이 나타나고 다른 식욕 억제제와 함께 먹을 경우 심장 판막병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다.

<안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 마약정책과장>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