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신화’ 슈미트 만나 서울 세일즈 펼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에릭 슈미트 전 구글 회장을 만나 ‘스마트시티’ 서울의 투자 환경을 소개한다. 아울러 세계가전박람회(CES)와 실리콘밸리를 돌며 투자 유치에 나선다. 서울시는 박 시장이 16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와 샌프란시스코, 워싱턴을 돌며 ‘서울 세일즈’에 나선다고 서울시가 7일 밝혔다.

박 시장은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0’에 역대 서울시장 최초로 참가한다. 서울 소재 혁신기업 20여곳과 함께 전시 부스 ‘CES 서울관’에서 스마트시티 기술력을 선보인다. 서울시는 시내 모든 도시 현상을 실시간으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디지털 시민시장실’ 홍보에 방점을 찍는다.

글로벌 혁신기업의 요람인 실리콘밸리가 있는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창업도시 서울’을 전면에 내세운다. 서울시의 지난 8년 혁신 창업의 주요 내용과 성과를 알리는 데 주력한다.

구글 전 회장인 에릭 슈미트와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 이사회 의장 존 헤네시를 각각 면담한다. 특히 슈미트 전 회장에게는 서울의 혁신기업 육성 환경을 설명하고, 서울 혁신 정책에 대해 자문할 예정이다. 슈미트 전 회장은 5년 전 글로벌 스타트업 교류 프로그램 ‘구글 캠퍼스’를 서울에 설치하며 ‘서울의 빅 팬’을 자처하는 등 서울과 인연을 맺어 왔다.

워싱턴에선 외교·안보 분야 싱크탱크인 ‘미국외교협회(CFR)’ 초청 좌담회에서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연설한다. 미 국무부의 브라이언 불라타오 차관과도 만난다. 아울러 국내 지자체장 최초로 미 상공회의소에서도 초청 연설을 한다.

순방 첫 일정은 7일(현지시간) CES 참석 기업들과 교류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멤버 파티’다. 이 자리에서 미래 신산업 분야 벤처 투자사 ‘웨슬리그룹’ 대표 스티브 웨슬리와 개별 만남을 갖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박 시장은 “이번 순방에서 매력적인 투자처로서 서울의 강점을 알리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오주환 기자 johnny@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