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월드

코로나 통제불능 치닫는 美… 사흘째 하루 4만명 이상 확진

최근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가든스 하드록 스타디움 외곽에 마련된 코로나19 진료소 앞에 지난 26일(현지시간) 차량들이 줄지어 검사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AP연합뉴스


미국의 코로나19 상황이 통제 불능 상태로 치닫고 있다. 최근 사흘 연속 하루 4만명 이상의 감염자가 발생해 누적 확진자가 259만명을 넘어섰다.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최소 12개 주에서 경제 정상화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실시간 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미 전역에서 4만358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난 25일에는 4만212명, 26일에는 코로나19 발병 이래 가장 많은 4만7341명의 환자가 나왔다. 지난달 초 서둘러 봉쇄 조치를 푼 플로리다, 애리조나, 네바다,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 등 5개 주의 확산세가 특히 심각하다.

AP통신은 인적 왕래가 비교적 뜸한 캔자스, 오클라호마, 아이다호 등 농촌지역에서도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캔자스주의 이달 초 하루 확진자는 100명도 채 안 됐지만 지난 26일에는 211명으로 껑충 뛰었다. 오클라호마, 아이다호주의 환자 수도 3주 전보다 4배가량 늘었다.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회의도 거의 두 달 만인 지난 26일 다시 열렸다. 이날 TF 브리핑에서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환자를 찾아내 격리하는 전략이 작동하지 않고 있다며 “무증상 환자가 심각한 수준으로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가장 강력한 접촉자 추적 프로그램을 가동 중이라는 매사추세츠주에서조차 감염자의 약 60% 정도만 보건 당국과 연락이 닿는다고 한다.

미 언론들은 미국의 코로나19 상황이 이렇게까지 악화된 이유로 연방정부 차원의 통일된 전략이 없어 주별로 각기 대응하고 있는 현실을 꼽았다. 파우치 소장을 비롯해 보건 전문가들은 보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고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주지사들의 말은 이와 달라 혼선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카미 킴 사우스플로리다대 교수는 “불행하게도 지역사회는 코로나19 재확산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으며 사람들은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제 재가동 계획을 중단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데이드 카운티는 미국의 독립기념일인 다음 달 4일 해변을 폐쇄하기로 했다. 텍사스주는 술집 영업을 다시 중단했고, 식당 수용 인원도 제한했다. CNN방송에 따르면 이들 지역을 포함 최소 12개 주에서 경제 정상화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워싱턴=하윤해 특파원, 권지혜 기자 justice@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