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어 남성 이름 ‘니고데모’는 니코스(승리)와 데모스(백성 민중 군중)를 합쳐 ‘백성 가운데 승리한’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니코스는 니케(승리·그리스 신화에서 승리와 정복의 신 이름)의 변형입니다. 영어에서 데모스는 데모크라시(democracy·민주주의) 데모그라피(demography·인구통계학)의 뿌리입니다.
니고데모는 요한복음서에만 나옵니다. 공회의 일원이자 바리새파 사람 니고데모가 밤중에 예수를 찾아와 질문합니다.(3:1~21) 예수를 믿지 않는 바리새파 사람들 사이에 있던 니고데모가 한마디 합니다.(7:45~52) 마지막으로 예수께서 돌아가셨을 때 아리마대 사람 요셉에게 몰약을 가져가 함께 유대인 풍속대로 장례를 치렀습니다.(19:38~42)
니고데모는 하나님께서 예수를 보내셨음을 알았지만, 처음에는 확신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니고데모가 예수께 물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습니까?’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이면서, 이런 것도 알지 못하느냐?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우리는, 우리가 아는 것을 말하고, 우리가 본 것을 증언하는데, 너희는 우리의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요 3:5, 9~11·새번역) 니고데모는 예수 곁에 끝까지 남았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