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을 시험하사 그 폐부와 심장을 보시는 만군의 여호와여 나의 사정을 주께 아뢰었사온즉 주께서 그들에게 보복하심을 나에게 보게 하옵소서.(렘 20:12)

O LORD Almighty, you who examine the righteous and probe the heart and mind, let me see your vengeance upon them, for to you I have committed my cause.(Jeremiah 20:12)

하나님은 모든 사람의 마음과 생각을 알고 관찰(probe the heart and mind)하시는 분입니다. 다른 영어성경에서는 위 구절을 좀 더 쉽게 풀어 놓았습니다. ‘내가 하나님께 내 불평을 다 말하였으니(I have told you my complains) 하나님께서 나의 적들에게 복수하는 것을 보게 하소서(so let me watch you take revenge on my enemies)’라고 돼 있습니다.

억울한 일이나 힘든 일이 생기면 우리는 가까운 친구나 가족에게 불평을 털어놓게 됩니다. 하지만 그것을 듣는 사람들이 해결해줄 순 없습니다. 해결할 만한 이들은 우리의 어려움에 관심이 없고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도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내 어려움을 듣고 풀어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분을 향해 오늘도 나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하나님의 해결을 기대합시다.

박은영 교수(감리교신학대)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