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양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떼에게 마음을 두라.(잠 27:23)

Be sure you know the condition of your flocks, give careful attention to your herds.(Proverbs 27:23)

나의 마음은 요즘 주로 어디에 있나요. 내가 마음을 두는 많은 일이 있겠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맡기신 양떼의 형편과, 우리의 소떼를 부지런히 살피고 그들에게 마음을 두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양떼와 소떼는 내게 맡겨진 일을 뜻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다음 구절과 연결해 볼 때 영적으로 도와주어야 할 사람으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잠언 27장 24절에는 ‘대저 재물은 영원히 있지 못하나니(for riches do not endure forever)’라고 적혀 있습니다. 사람들의 주된 관심의 하나인 재물은 영원할 수 없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하나님은 우리가 영적으로 도움을 주는 사람들과는 하늘나라에서도 만나고 영원히 함께하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복음을 전해줄 이, 하나님의 자녀로 양육할 이를 떠올려 봅시다. 교회학교 학생들, 교회에서 함께 예배를 드리는 성도들이 떠오를 겁니다. 이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묻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면서 우리가 가진 마음을 나눠 줍시다.

박은영 교수(감리교신학대)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