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그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출 3:12)
And God said, “I will be with you. And this will be the sign for you, that I have sent you: when you have brought the people out of Egypt, you shall serve God on this mountain.”(Exodus 3:12)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기 위해 모세를 부르시는 장면입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라는 사명을 주시자 모세는 내가 무슨 자격으로 그런 큰일을 감당하느냐며 펄쩍 뜁니다. 그런 모세에게 하나님은 모세의 능력을 말씀하시는 대신 내가 너와 함께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것이 바로 그의 자격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임마누엘’로 오신 것도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 것을 알려주시고 친히 우리와 함께하시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우리는 힘든 이 세상을 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나와 함께하시는 하나님, 그리고 그의 힘과 능력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박유미 교수(안양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