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마 6:14~15)

For if you forgive men when they sin against you, your heavenly Father will also forgive you. But if you do not forgive men their sins, your Father will not forgive your sins.(Matthew 6:14~15)

오늘 본문은 형제의 잘못을 용서해야 하나님이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신다는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한 해를 마감하면서 올 한 해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하거나 힘들게 한 사람들을 생각해 봅니다. 그들로 인해 참 힘들었기에 내 마음에 아픔과 분노가 아직도 가득 차 있나요. 나에게 용서를 구하는 사람은 용서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나에게 용서도 구하지 않는 사람은 용서하기 힘들 듯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한없이 넓고 큰 사랑에 잠길 때 비로소 용서할 수 있는 용기와 사랑이 생깁니다. 나를 힘들게 했던 사람들을 용서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를 수 있는 은혜를 달라고 기도합시다. 그 은혜 속에서 맺힌 관계를 풀어낼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박유미 교수(안양대)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