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창 45:7)
But God sent me ahead of you to preserve for you a remnant on earth and to save your lives by a great deliverance.(Genesis 45:7)
요셉이 종으로 팔려가게 된 이유는 표면적으로 아버지의 편애를 한 몸에 받던 동생을 향한 형들의 질투와 미움 때문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구속사적 관점에서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던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 먼저 요셉을 애굽으로 보내 준비시키신 걸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야곱과 그의 아들들을 애굽으로 이주시켜 애굽이라 하는 큰 울타리 안에서 보호받으며 생육하고 번성해 민족을 이룰 수 있도록 역사하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께서 요셉을 종으로 팔려가게 하시고 때가 됐을 때 애굽의 총리로 세워 수많은 생명을 살리는 ‘사브낫 바네아(생명의 부양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요셉이 고난 당하고 종으로 팔려가는 것 같지만 그 고난 속에 감춰진 구속사를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하심이 숨어 있었습니다. 오늘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뜻을 바라보며 믿음으로 살아가는 신자 되시길 바랍니다.
박강민 목사(서울 일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