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울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이스라엘 지파의 가장 작은 지파 베냐민 사람이 아니니이까 또 나의 가족은 베냐민 지파 모든 가족 중에 가장 미약하지 아니하니이까 당신이 어찌하여 내게 이같이 말씀하시나이까 하니.(삼상 9:21)

Saul answered, “But am I not a Benjamite, from the smallest tribe of Israel, and is not my clan the least of all the clans of the tribe of Benjamin? Why do you say such a thing to me?”(1Samuel 9:21)

사무엘이 사울을 처음 만났을 때 사울은 매우 겸손한 사람이었습니다. 사울은 자신이 이스라엘 지파 중 가장 작은 베냐민 지파 사람이고, 자신의 가족은 그중에서도 가장 미약한 사람이라고 고백했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서 전쟁을 하는 곳마다 승리하게 되자, 자신의 기념비를 세우며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라고 착각하기 시작했고, 하나님 말씀보다 제 생각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지도자에게 가장 큰 유혹은 교만입니다. 교만은 하나님보다는 제 생각이 더 옳다고 여기게 만들고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게 만듭니다. 오늘 우리도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 초심을 잃지 맙시다.

임동환 목사(여의도순복음하남교회)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