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내게로 돌아와 내 계명을 지켜 행하면 너희 쫓긴 자가 하늘 끝에 있을지라도 내가 거기서부터 그들을 모아 내 이름을 두려고 택한 곳에 돌아오게 하리라 하신 말씀을 이제 청하건대 기억하옵소서.(느 1:9)
But if you return to me and obey my commands, then even if your exiled people are at the farthest horizen, I will gather them from there and bring them to the place I have chosen as a dwelling for my Name.(Nehemiah 1:9)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성벽이 무너졌다는 소식을 바벨론에서 듣고 하나님 백성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신명기 30장에 기록된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해 기도한 것이 느헤미야 기도의 핵심입니다. 신명기 30장에는 “너희가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포로로 잡혀가게 되었을 때, 회개하고 돌아오면 너희를 회복시키실 것”이라는 약속이 기록돼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약속에 의지했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성벽을 건설했습니다.
외적인 반대, 내적인 분열 등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느헤미야는 기도하면서 계속 성벽 건축을 추진했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붙잡는 기도는 힘이 있습니다. 말씀을 근거로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 앞에 어려움과 문제가 닥쳐올 때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 기도는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나에게 주셨던 말씀들을 떠올리며 기도하는 복된 하루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황성국 목사(목동늘푸른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