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이 삶을 압도할 때… 목소리 높여 주님께 도움을 청하세요

픽사베이




살아가면서 예상치 못한 고난이 닥쳤을 때, 눈앞이 캄캄한데 하소연할 곳이 없을 때 그리스도인들은 기도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윗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는 고난이라는 웅덩이에 빠질 때마다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이외에는 하소연할 곳이 없는 상황에서 오직 하나님께 울부짖었습니다.

시편 69편은 다윗이 악한 자들의 수중에서 고난을 겪을 때, 특히 그들이 하나님에 대한 헌신을 문제 삼아 다윗을 조롱할 때 부르짖은 내용입니다. 시편 69편은 하나님을 섬기려고 애쓰다가 부당한 고난을 겪는 모든 사람의 탄식 시가 될 수 있습니다. 탄식 시는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의’ 때문에 박해당할 때 목소리를 높여 주님께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다윗의 탄식 시는 시편 3, 7, 42, 43편 등 다수가 있지만 69편이 대표적입니다. 탄식 시는 대체로 호소구,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간청, 불평, 죄의 고백 또는 무죄 주장, 대적들에 대한 저주, 하나님의 응답에 대한 확신, 찬송 또는 축복 등 7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간청과 더불어 호소구로 말문을 엽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강 한가운데 갇혀 서서히 진흙 바닥에 가라앉고, 격노한 물살이 그를 삼키려고 위협하는 상황으로 묘사합니다. “깊은 물에 들어가니 큰 물이 내게 넘치나이다.”(1~4절) 물은 고대 근동에서 혼란과 죽음을 가리키는 이미지입니다. 환난에 압도당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전해집니다.

그런데 다윗은 적들의 비난보다 더 큰 괴로움을 호소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에게서 버림받았다는 생각에 눈물을 흘리며 하나님에 대한 자신의 헌신 때문에 고통 겪고 있다는 사실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내가 주를 위하여 비방을 받았사오니”(7) “주의 집을 위하는 열성이 나를 삼키고”(9)…. 다윗은 서서히 지쳐갑니다. “비방이 나의 마음을 상하게 하여”(20) 친구들에게 도움을 구했으나 그들이 도움 대신에 “쓸개를 나의 음식물로 주며 목마를 때에는 초를 마시게 하였사오니”(21) 라고 탄식합니다.

탄식시에는 대부분 죄의 고백이 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도움을 청하기에 앞서 하나님께 호소합니다. “하나님이여 나의 우매함을 아시오니 내 죄가 주의 앞에서 숨김이 없나이다.”(5) 또 죄를 고백하고 그분 앞에 걱정을 내려놓은 후 곤경에 처한 자신을 도와달라고 요청합니다. “나를 수렁에서 건지사 빠지지 말게 하시고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서와 깊은 물에서 건지소서.”(14) 이어서 자신의 구원 요청에 만족하지 않고 적들(악한 영의 세력들)이 멸망하는 것을 기도합니다. “주의 분노를 저희 위에 부으시며 주의 맹렬하신 노가 그들에게 미치게 하소서. 그들을 생명책에서 지우사 의인들과 함께 기록되지 말게 하소서.”(24, 28)

탄식 시의 분위기가 일반적으로 우울하지만, 하나님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를 분명히 합니다. 맨 끝에 찬양이 나오는 것은 하나님이 그를 위해 역사하실 수 있으며 또 역사하리라는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슬픔에서 기쁨으로 바뀌는 것이 탄식 시의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위대하시다 하리니. 천지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바다와 그 중의 모든 생물도 그리할지로다.”(30, 34)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면 문제가 더 커 보이고 하나님은 더 작게 보입니다. 이럴 때 다윗은 하나님을 묵상했습니다. 고난이 삶을 압도할 때 그리스도인은 기도할 수 있습니다. 탄식 시가 기도가 될 수 있습니다.

시편 69편은 암울한 밤을 지나는 영혼의 기도입니다. 다윗이 얼마나 하나님의 구원을 목말라 하는가를 보여줍니다. 그의 반복되는 간절한 요청이 이어집니다. “나를 구원하소서”(1절) “큰 물이 내게 넘치나이다”(2) “나를 건지소서”(14) “내게 응답하소서”(16) 하나님을 향한 절박한 심정의 목소리로 들립니다. 무엇보다 다윗은 하나님께 주목했습니다. 다윗의 마음이 온통 하나님을 향해 있다는 것은 그가 사용한 풍부한 은유에서 알 수 있습니다.

다음 문장을 읽고 ( )안에 자신의 마음을 고백해 보십시오. 시편으로 기도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1. 하나님이여 나의 우매함을 아시오니 ( )

2. 나를 수렁에서 건지사 빠지지 말게 하시고 ( )

3. 내가 주를 위해 비방을 받았사오니 ( )

4. 주의 얼굴을 주의 종에게서 숨기지 마소서 ( )

5.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 )

6. 호소, 죄의 고백, 불평, 신뢰, 찬양 등으로 구성된 탄식 시를 완성해 보십시오.

이지현 선임기자 겸 논설위원 jeehl@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