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 2:5)
“Consider how far you have fallen! Repent and do the things you did at first. If you do not repent, I will come to you and remove your lampstand from its place.”(Revelation 2:5)
초대교회 당시 대표적인 교회였던 에베소교회는 참 좋은 교회였습니다. 신앙의 체험과 열정이 있었고 무엇보다 교리적으로 순결했습니다. 하지만 에베소교회는 주님에게 책망을 받습니다. 처음 사랑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바른 교리는 있으나 사랑이 없는 죽은 교회였습니다.
우리는 주님을 사랑하지 않고 얼마든지 신앙생활을 열심히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예배하고 섬기며 기도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주님의 사랑으로 하느냐는 것입니다. 우리는 처음 사랑으로 주님과 교회를 섬기고 있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사랑으로 하는 것은 실패인 것 같아도 성공입니다. 사랑으로 하지 않는 것은 성공처럼 보이더라도 실패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는 주님의 말씀을 기억합시다. 오늘 하루도 주님을 향한 처음 사랑으로 복된 하루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권희 목사(신일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