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포항에 ‘꿈의 신소재’ 그래핀 생산공장 들어선다

그래핀스퀘어는 14일 포항 그래핀 웨이퍼 생산라인을 준공하고 본격 제품 공급에 나선다. 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에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그래핀 생산공장이 들어선다.

포항시는 첨단신소재 기업인 그래핀스퀘어가 포항공대 나노융합기술원 첨단기술사업화센터에 그래핀웨이퍼 생산라인을 완성하고 본격적인 제품 공급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그래핀은 탄소 원자로 이뤄진 0.2나노미터의 얇은 막을 말한다. 탄성이 뛰어나 늘리거나 구부려도 전기적 성질을 잃지 않으며, 반도체에 주로 쓰이는 단결정 실리콘보다 전자를 100배 이상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다. 주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활용돼 왔고, 최근 생명공학 분야에서도 활용되기 시작했다.

그래핀스퀘어는 화학기상증착법을 이용한 대면적 그래핀을 생산하는 토종 벤처기업이다. 서울대 화학부 교수이자 차세대융합기술원 그래핀연구센터장인 홍병희 대표가 2012년 창업했다.

그래핀스퀘어는 포항 생산라인을 통해 첨단센서 및 반도체부품용 8인치 웨이퍼를 연간 10만장 공급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갖추게 됐다. 기본 생산라인 설비비 등 약 50억원 투자를 시작으로 국내외 대기업 및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포스코 그룹 등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생산능력을 높일 예정이다.

앞으로 전기차, 자율차 및 첨단 가전제품용 그래핀 생산시설 확충을 위해 포항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공장을 짓고 내년까지 연간 10만㎡, 2025년까지 연간 100만㎡의 그래핀 필름을 생산할 계획이다. 첨단센서용 그래핀웨이퍼는 의료, 자동차, 군사용 센서 및 환경 센서부품 제작을 위한 수요 증대로 내년 30억원, 2025년 약 200억원 매출을 예상한다.

포항=안창한 기자 changhan@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