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종합

세계 유일 ‘투명 OLED’ 만들겠다… LGD 기술 총집결

LG디스플레이 모델이 지난 22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전시회에 출품된 ‘케잌 쇼케이스’를 소개하고 있다. 투명 커브드 OLED를 활용해 프로모션 효과를 극대화했다. LG디스플레이 제공


경기침체와 수요 둔화로 고전하는 LG디스플레이가 ‘신흥시장’으로 불리는 투명 OLED 선점에 나섰다. OLED 판로 확대로 디스플레이 시장 축소라는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다.

투명 OLED는 검정 필름으로 선팅한 것과 유사한 수준의 투명도(45%)를 구현한다. LCD 기반의 투명 디스플레이의 투명도가 10% 수준에 그치는 데 비해 높은 투명도를 보인다. 기존 유리창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 투명도가 높으면서도 얇고 가벼워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다. 화면 뒤쪽의 사물을 볼 수 있는 동시에 정보와 그래픽 효과를 화면에 자연스럽게 표시할 수 있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터치패널을 결합하면 키오스크 역할도 할 수 있다. 쇼핑몰이나 박물관, 지하철 등에 공급하면 상당한 수요가 발생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 22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열린 ‘투명한 미래전’에서 만난 투명 OLED는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줬다. 지하철 스크린도어에 구현한 투명 OLED는 지하철 노선도, 열차 내 혼잡도 등의 정보를 표시하는 증강현실을 구현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20년부터 중국 베이징·선전·푸저우 등의 주요 도시 지하철에 창문용 투명 OLED를 공급하고 있다.

박물관의 유물만으로 보여줄 수 없는 정보를 증강현실로 시각화하기도 했다. 박물관용 슬라이딩 T-도슨트 솔루션은 투명 OLED가 미닫이문처럼 좌우로 움직이면서 각 전시품에 적합한 정보를 표시한다. 복원됐을 때의 유물 모습을 투명 OLED에 표현해줘 흥미로운 관람 경험을 제공했다.

곡면으로도 투명 OLED 구현이 가능하다. 일반 소매점의 상품 진열대에서도 쓸 수 있다. 현재 경기도 성남시 판교의 파리바게뜨 쇼케이스에 커브드 투명 OLED를 적용하고 있다. 고객이 진열된 음식을 보면서 재료, 영양 성분, 할인 정보 등을 터치해 확인할 수 있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세계적으로 투명 OLED 시장 규모가 올해 1000억원, 2025년 3조원, 2030년 12조원으로 확장한다고 추산한다. 김희연 LG디스플레이 전무는 “‘투명 OLED 산업 하면 한국이다’는 인식을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다.

전성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