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출 14:13)
Moses answered the people, “Do not be afraid. Stand firm and you will see the deliverance the LORD will bring you today. The Egyptians you see today you will never see again.”(Exodus 14:13)
차량을 이용해 사막을 지나다 보면 차바퀴가 모래 늪에 빠질 때가 있다고 합니다. 이 상황에서 최악의 행동은 가속페달을 밟는 것입니다. 강하게 밟을수록 앞으로 나아가기는커녕 아래로 빨려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최선의 방법은 타이어의 바람을 빼는 것입니다. 모래와의 접촉면이 늘어나 모래 구덩이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를 마주하게 됩니다. 차바퀴가 모래 늪에 빠지는 상황과 닮았습니다. 이때 백성들은 최악의 선택을 합니다. 모세를 향해 원망합니다. 모세는 말합니다. ‘두려워 말고 우리를 구원하실 하나님을 바라보십시오.’ 우리 또한 삶의 모래 늪에 빠지는 경험을 합니다.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더 나아갈 용기가 나지 않습니다. 그때 우리는 힘을 빼고 기도로 하나님과의 접촉면을 넓혀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일하심을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정석원 협동목사(예수향남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