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받는 줄을 믿노라 하니라.(행 15:11)
No! We believe it is through the grace of our Lord Jesus that we are saved, just as they are.(Acts 15:11)
톰 피터스는 ‘초우량 기업의 조건’이라는 책에서 성공한 기업의 비밀을 ‘단순함’으로 봤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단순함이란 복잡해 보이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본질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본질적인 것은 과감하게 도려내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예루살렘에서 열린 회의 결과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방인도 복음을 듣고 교회에 들어오는 수가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바리새파 유대인 중에 믿는 사람들이 이방인들에게 모세의 율법과 할례를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문제로 사도들과 장로들이 의논하고 결론을 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만 구원받는다.”
하나님이 제시하신 구원의 길은 단순합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입니다. 초대교회는 복잡한 문제와 상황 속에서 본질을 정확히 꿰뚫었습니다. ‘오직 믿음’ ‘오직 은혜’라는 단순한 진리를 통해 초대교회는 내부 문제를 극복하고 선교 사명을 감당했습니다. 율법과 할례는 구원의 문제를 복잡하게 끌고 갔지만 은혜는 우리를 구원에 온전히 이르게 합니다. 비본질적인 문제로 실망하거나 다툼이 일어납니까. 본질을 붙드십시오.
김형근 목사(순복음금정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