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포토_영상  >  포토

​세월호 바로 섰다… 4년 만에 ‘94.5도’ 직립 완료



10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서 현대삼호중공업 관계자들이 옆으로 누워 있는 세월호 바로 세우기(직립) 작업에 돌입해 40도까지 세운 가운데 미수습·유가족 등이 작업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뉴시스

참사 4년 만에 세월호가 바로 섰다. 육지로 올려진 지는 1년여 만이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직립 용역업체인 현대삼호중공업은 10일 오후 12시11분 세월호를 당초 계획했던 94.5도까지 직립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9시부터 바로 세우기 작업을 시작한지 3시간11분 만이다. 세월호 선체를 94.5도까지 세우는 이유는 인양 당시부터 세월호가 4.5도 기울어져 있어 수평을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선조위 측은 밝혔다.

세월호 직립작업은 준비작업을 거쳐 5→10도, 10→40도, 40→60도, 60→90도, 90→94.5도까지 단계적으로 이어졌다. 세월호 직립은 옆으로 좌현으로 누운 세월호를 바로 세우기 위해 1만t규모의 해상크레인과 연결된 쇠줄로 뒤에서 끌어당기는 방식으로 추진됐다. 선조위는 앞서 9일 오전 세월호를 40도까지 세우는 예행연습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선조위는 세월호 직립에 성공함에 따라 그 동안 미수습자 수색 작업시 들어가지 못했던 기관구역과 4층 선수 좌현 구역에 대한 수색 및 사고원인 조사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옆으로 누운 세월호 선체를 바로 세운 뒤 미수습자 유해를 찾는 작업은 7월초부터 진행된다. 세월호후속대책추진단에 따르면 미수습자 수색 진입로 시공, 조명 설치, 작업구 천공 등 3주 간의 수색 준비 작업을 거쳐 본격적인 수색이 약 5주간 진행된다. 최대한 현 선체 상태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작업 수색 및 수습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선체 절단 등이 필요할 경우 미수습자가족, 416가족협의회 및 선조위 등과 사전 협의 후 시행하기로 했다. 수습 절차는 진출입로 확보 후 진흙 수습(수작업) 및 진흙 반출, 진흙 세척 및 수습(수작업), 진흙 처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앞서 지난해 4월 세월호 인양 후 선체 객실·화물구역, 기관실 수색과 침몰해역 수중 수색을 통해 미수습자 9명 가운데 고창석·이영숙 씨·허다윤·조은화양 등 4명의 유해를 수습했다. 단원고 남현철, 박영인 학생, 양승진 교사, 권재근씨와 아들 혁규군 등 5명의 유해는 아직 찾지 못했다.

박상은 기자 pse0212@kmib.co.kr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