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정상회담 화보] 남측 국민이 보낸, 북측 인민이 맞이한 손님

평양 시민들에게 성큼성큼 다가간 남측 대통령, 대중식당에서 함께 식사도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첫 정상회담, 9월 평양공동선언 발표
꿈에 소원하던 백두산 트레킹, 천지 방문까지 평화를 담아

우리에게 왜 평화가 멀리 있는지, 이렇게 가까운 남과 북이 왜 적대적인지.

우리는 전쟁 이후 너무나 오랫동안 남과 북의 '손님'을 서로 기꺼이 맞이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아직은 믿음 반 불안 반이지만, '평화, 새로운 미래'를 위해 남측 국민의 바람을 가슴에 안고 북한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문 대통령을 '손님'으로 기쁘게 맞이한 북한 인민들의 모습을 '2018남북정상회담평양'에 동행한 '평양사진공동취재단'의 사진으로 감상해 봅니다.'

◇ 첫째날 18일 - 평양의 첫 만남부터, 평양 시내 카퍼레이드, 1차 정상회담, 환영만찬까지

8시 15분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평화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직원들의 응원을 받으며 관저를 나섰습니다. 전용헬기로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수행단과 함께 공군 1호기를 타고 서해항로를 통해 평양 순안공항으로 향했습니다.'

9시 49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모두가 기대했던 대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의 영접을 받아 반가운 포옹 인사를 나눴습니다.'

문 대통령과 김 국무위원장은 함께 북한군 의장대를 사열하였습니다.'

공식 환영행사가 끝난 뒤 문 대통령은 공항에 환영나온 평양 시민들에게 성큼성큼 다가가 악수를 하였습니다.'

무개차에 동승한 문 대통령과 김 국무위원장은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으로 향하는 동안 평양 거리에서 카퍼레이드를 펼치며 환호하는 시민들에게 인사했습니다.'

오전 11시 17분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한 문 대통령 내외는 봉사원들에게 환대의 꽃다발을 받고, 휴식과 오찬을 가졌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오후 3시 45분부터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첫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시작했습니다.'

두 남북 정상이 1차 정상회담을 하는 동안 부인 김정숙 여사는 리설주 여사와 함께 옥류아동병원을 찾았습니다.'

특별수행원으로 동행한 장관들은 만수대 의사당에서 김영남 북한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환담을 가졌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경제인 특별수행원들은 인민문화궁전에서 리룡남 북한 내각부총리를 만났습니다.'

정상회담을 마친 남북 정상은 평양대극장에서 열린 삼지연 관현악단의 환영예술공연을 관람했습니다.'

2018남북정상회담 평양의 첫날은 목란관에서 열린 환영만찬으로 마무리하며 두 남북정상은 새로운 평화를 위해 건배하였습니다.'

◇ 둘째날 19일 - 숙소로 찾아온 김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부터, 9월 평양공동선언 발표, 대중식당에서 시민들과 식사, 대집단체조 관람까지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한 이틀째인 평양의 아침 해가 떠오르고

9시 50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면담을 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으로 찾아와 두 정상은 10시 5분 2차 남북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문 대통령과 김 국무위원장은 11시 25분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하고, 송영무 국방장관과 노광철 북한 인민무력상은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양합의서에 서명했습니다.'

이윽고 11시 40분 두 정상은 드디어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합니다.'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큰일을 치른 문재인 대통령은 12시 42분 남측 사람들도 귀에 익은 옥류관에서 점심을 먹고 대동강 변에서 평양 시내를 배경으로 김정숙 여사와 함께 기념사진도 찍습니다.'

이때 김 여사는 리설주 여사에게 판문점 회담 기념 메달과 북미정상회담 기념주화를 선물합니다.'

14시 34분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숙소로 사용한 평양 백화원초대소에 남쪽에서 가져온 10년생 모감주나무를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 겸 조직지도부장과 함께 심습니다.'

16시에 문 대통령은 만수대 창작사를 참관하고,

19시에 평양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동강 수산물식당에서 김 국무위원장 내외와 함께 저녁을 먹으며, 평양 시민들과 다시 한 번 만나 이야기를 나눕니다.'

둘째날 마지막 일정으로 문 대통령은 21시에 5.1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 예술공연 '빛나는 조국'을 관람한 뒤 손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손을 맞잡습니다.'

◇ 셋째 날 20일 - 꿈에 그리던 백두산 트레킹과 천지 방문을 이루고 서울로

이른 새벽부터 남측 방문단을 환송하기 위해 나온 평양 시민들이 꽃술을 흔들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박 3일간 환대해준 평양 시민들에게 손 흔들어 답례하며 평양을 떠나 백두산 인근 삼지연 공항으로 향합니다.'

8시 20분 삼지연공항에 도착한 문 대통령 일행은 먼저 대기 중이던 김정은 위원장 일행과 함께 자동차를 타고 백두산 장군봉으로 향합니다. 장군봉을 본 남북 정상은 백두산행 열차가 오가는 간이역인 향도역에 잠시 들렀다가 오전 10시 10분 케이블카를 타고,

10시 20분께 천지에 발을 딛습니다.

그리고 이제 '평화, 새로운 미래'를 향한 '2018남북정상회담 평양'의 염원과 백두산 천지의 물을 담아 문재인 대통령과 평화사절단은 2박 3일의 여정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