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포토_영상  >  영상

[역경의 열매 영상] 손인웅 목사

손인웅 목사가 지난 19일 서울 성북구 덕수노인복지센터 앞에서 손을 흔들며 환하게 웃고 있다. 이 노인복지센터는 손 목사가 덕수교회 담임목사로 시무하던 2007년 설립했다.


△ 자세한 간증은 역경의 열매에 연재되어 있습니다.

일생 목사로 살았다. 교인들을 목양하는 틈틈이 ‘교회가 교회다워지는 일’을 위해 힘썼다. 갈라진 교회를 하나로 묶기 위해 눈물의 기도를 했고 소외된 이웃을 돌보기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2012년 전도사 때부터 42년 동안 섬기던 서울 덕수교회를 은퇴했지만 여전히 난 현역이다. 최근엔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상임대표가 됐다.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자들을 늘리고 수준을 높이는 걸 고민하는 자리다. 일할 수 있음에 늘 감사한다.

돌아보면 순식간에 지나간 인생이다. 나의 살던 고향은 경북 군위군 효령면 내리동이다. 매봉산 자락 중 하나인 안산을 병풍 삼아 100가정이 모여 살던 그림 같은 시골마을이었다. 농사 짓는 주민들이 서로를 의지해 사는 화목한 향리였다. 당시 군위엔 사과 과수원이 많았다. 지금이야 기후변화로 사과 산지가 북쪽으로 이동했지만 내가 어릴 때 우리 마을은 말 그대로 ‘동구 밖 과수원 길’이 펼쳐져 있었다. 내리동은 임진왜란 때 경주에서 이곳으로 피난 온 ‘경주 손씨’들이 모여 사는 집성촌이어서 유교 전통이 강했다. 우리 부모님도 마찬가지셨다. 아버지는 문중의 어른이셨다. 인자하셨지만 엄격하셨다. 나는 9남매 중 여섯째였다. 집안의 제사를 직접 드려야 할 위치는 아니었어도 늘 제사를 드리는 문화 속에 살았다.

정리=장창일 기자 jangci@kmib.co.kr

약력=1942년 경북 안동 출생. 경북대 사범대 및 장로회신학대 신학대학원 졸업, 미국 매코믹신학교 신학박사. 덕수교회 담임목사,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대표회장, 한국교회봉사단 이사장 역임. 현 세계결핵제로운동본부 회장,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상임대표.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