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4월 1일] 하나님이 찾으시는 예배자



찬송 : ‘구세주를 아는 이들’ 26장(통 14)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창세기 4장 1~8절


말씀 :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것은 예배입니다. 가정의 모든 식구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자는 어떤 사람일까요. 오늘 본문은 우리에게 그 답을 주고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의 사이에서 가인과 아벨이 태어났습니다. 가인은 농사를 지었고 아벨은 양치는 목자였습니다.

일정한 시간이 흐른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제사를 드렸고,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아벨의 제사는 받았지만 가인의 제사는 받지 않으셨습니다.

왜 하나님은 아벨의 제사는 받았고 가인의 제사는 받지 않으셨을까요. 첫째, 아벨은 믿음으로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드렸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11장 4절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

아벨은 믿음으로 제사를 드렸다 합니다. 제사를 드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왜냐하면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하기 때문입니다.(히 11:6)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자는 믿음이 있는 사람입니다.

둘째, 하나님은 제물보다 사람의 삶으로 제사 받기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벨과 가인의 제물만 보고 받으신 것이 아니라 ‘아벨과 그의 제물’(4절)을 받으시고, ‘가인과 그의 제물’(5절)은 받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제물만 보신 게 아니라 제물을 드리는 예배자들을 받으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예배자의 전 삶을 받으십니다. 가인은 하나님을 믿지 않은 악한 자였습니다. 그러나 아벨은 행위가 의롭다고 합니다.(요일 3:12) 가인은 하나님께 속하지 못하고 사단에게 속한 자로서 악한 마음과 삶의 태도가 있었습니다. 아벨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그의 삶을 드리면서 하나님을 기쁘게 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참 믿음을 주셔서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이 주신 은혜에 대해 확신하며 살아가게 하셨고 예배하는 자로 서게 하심을 감사해야 합니다. 예배는 오직 구원 받은 자녀들만이 누리는 영광스러운 특권입니다. 함께 나눠 봅시다. 우리는 살아계신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예배에 나아갑니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자로서 준비돼야 할 것이 무엇입니까.

기도 : 살아계신 하나님, 우리에게 예배할 수 있는 특권을 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하나님을 예배할 때 마음과 삶이 준비되게 하시고 믿음으로 우리를 드림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자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김치성 목사(대구영안교회)

약력:안양대(BA), 합동신학대학원대(MDiv), 미국 탈봇신학교(MA)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