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너 시험을 당해’ 342장(통 395)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예레미야 29장 11~13절
말씀 : 본문은 바벨론에서 포로로 살던 이스라엘 사람이 ‘하나님이 우리를 잊은 건 아닌가’ 생각할 때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너희를 위해 가진 계획이 있는데 그것은 평안을 위한 계획이지 재앙을 위한 것이 아니며, 너희에게 미래와 소망을 주기 위한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하나님이 이들의 미래를 생각하고 계획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범죄로 인간에게 저주가 왔지만, 하나님은 다시 인간을 복주고자 아브라함을 불렀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복 주는 동시에 이스라엘을 통해 세계 만민을 복주길 원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이런 복을 누리지 못하고, 오히려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겼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내면의 죄를 녹여 거룩한 백성을 만들기 위해 바벨론이라는 용광로에서 훈련을 시킵니다.
제련되지 않은 금광석보다 제련된 금반지가 비싼 이유는 금에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순도 99%의 제품이 됐기 때문입니다. 뜨거운 열을 통과한다고 단번에 순도 99%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처음에는 순도 40%였다가 두 번 통과하면 순도 70%, 몇 번을 통과하면 순도 99%가 됩니다. 그 결과 값나가는 금반지가 되는 것입니다. 금광석을 제련하는 것은 그것이 귀하기 때문입니다. 일반 돌덩이를 도가니에 넣고 제련하는 어리석은 자는 없습니다. 금광석은 용광로에 들어가면 자기가 금반지가 되리라는 것을 알고, 금반지가 되기 위해 용광로의 고통을 참고 견뎌야 합니다.
하나님은 목적을 갖고 훈련합니다. 그 계획을 알 때 감사함으로 고난과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 마음을 모르면 고난을 받을 때 주님을 원망하고 불평하게 됩니다. 고난이 즐거울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 고난으로 내가 정금이 된다면 고난을 참을 수 있습니다. 정금이 돼 내가 하나님의 쓸 만한 그릇이 된다면, 그 고난을 노래하지는 못해도 불평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영어 성경에는 본문이 “너희를 향한 내 계획을 나만 안다”(I alone know my purpose for you)고 표현돼 있습니다. 하나님의 생각은 사람의 생각과는 다르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가장 유효하고 적절합니다. 다음의 말씀은 이를 더 분명하게 알려줍니다.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사 55:8~9)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생각은 평안을 주는 것이며,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계획을 이루기 위해 우리가 할 일은 딱 하나, 기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선한 계획을 믿고 기도함으로 평안을 누리며 미래에 희망을 품을 수 있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기도 : 고난의 시험 잘 이기고 정금같이 나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정진회 목사(샘터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