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8월 6일] 성령 충만하면 됩니다(2)



찬송 : ‘내가 매일 기쁘게’ 191장(통일 427)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갈라디아서 5장 22~23절


말씀 : 우리는 어제 성령 충만과 관련된 두 가지 사실을 살펴봤습니다. 우리가 성령 충만하면 능치 못할 일이 없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능력을 주시고, 우리의 믿음대로 되는 역사가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오늘 그 두 번째 시간입니다. 우리가 성령 충만하면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 나타납니다. 구원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천국 백성이 됐지만 우리는 여전히 연약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자 하나 그렇지 못할 때가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이에 사도 바울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방법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롬 8:3~4)

이 말씀에서 ‘육신을 좇지 않고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서 ‘영을 좇아 행한다’는 것은 바로 성령 충만한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성령 충만하면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연약하고 부족해 우리 스스로는 우리 인생을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며 살아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성령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면 성령께서 우리의 삶을 이끌어 가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 살아갈 수 있는 은혜와 능력을 부어 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늘로 올라가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그리고 마침내 오순절 날 마가의 다락방에 임하신 성령의 충만을 받은 제자들은 비로소 증인의 삶을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성령 충만할 때, 성령님의 지배를 받을 때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우리가 성령 충만하면 우리 삶의 인격이 변화되게 돼 있습니다. 성령 충만하게 되면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과 입술을 주장하십니다. 그래서 우리의 인격이 변화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성령 충만을 통한 성령의 열매가 우리 안에서 맺히게 됩니다.

오늘 본문 갈라디아서 5장 22~23절은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사랑, 희락, 화평,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의 열매가 매일 매일 우리의 삶 가운데 열매 맺히게 될 때 우리의 인격이 변화돼 하나님의 영광을 세상에 드러낼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 우리 모두 ‘나는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중에서 얼마나 열매를 맺고 있는가’를 서로 물어보며 나눔의 시간을 갖길 소원합니다.

기도 : 성령 충만함으로 하나님께 절대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시옵소서. 우리 모두에게 성령의 열매가 나타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임재관 안양 행복한우리순복음교회 목사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