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425장(통 217)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마태복음 6장 9~10절
말씀 : 오늘 성경 본문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의 내용입니다. 우리는 ‘주기도문’이라고 합니다. 주기도문이 강조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뜻이 하늘에서 이뤄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 온전히 이뤄질 수도 있도록 우리가 삶 가운데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과 관련해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 5:16~18)”고 말씀하셨습니다.
첫째, 항상 기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가 항상 기뻐하며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어떠한 환경 가운데 있다 할지라도 환경으로 인해 슬퍼하고 낙심하고 절망하고 불평하는 것이 아니라 무슨 일에든지 항상 기뻐하며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좋은 일이 있어서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기뻐할 때 우리에게 좋은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슨 일에든지 항상 기뻐해야 합니다.
둘째,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이는 24시간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의미일까요. ‘쉬지 않고’의 헬라어 원어는 인간이 견디기 어렵고 이해할 수 없는 극한 상황에 이를 때에도 마음을 열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강조한 것은 결국 절체절명의 고통 속에서도 결코 기도를 포기하지 말고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기도가 멈추지 않을 때 하나님은 반드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셋째, 범사에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범사에 감사하라는 것은 모든 일에, 모든 환경에 감사하라는 것입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요. 인간의 힘으로 솔직히 쉬운 일은 아닙니다. 어찌 보면 불가능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깊으신 하나님의 뜻과 우리의 인생을 이끌어 가시는 방식을 다 이해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삶 가운데 일어나는 모든 일의 결과와 영향에 대해서도 다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일을 통해서 선을 이뤄 가시는 하나님에 대한 온전한 신뢰가 있을 때 우리는 모든 일에 감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넷째, 거룩하게 살아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살전 4:3)
우리는 하나님으로 인해 거룩해졌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해진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은혜에 감사해 하나님을 위해 거룩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세상과 구별되는 거룩함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의 증거가 돼야 합니다. 이것이 성도의 참된 모습입니다.
오늘 ‘하나님의 뜻 가운데에서 내가 가장 실천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기도 : 하나님, 세상을 살아갈 때 내 뜻과 생각을 앞세우지 말고 항상 하나님의 뜻을 분별해 순종할 수 있는 믿음을 주옵소서. 그래서 항상 기뻐하고 쉬지 않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며 거룩한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주기도문
임재관 안양 행복한우리순복음교회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