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주의 말씀 듣고서’ 204장(통 379)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사도행전 18장 24~28절
말씀 : 누구나 성공하는 인생을 바랍니다. 사람들은 성공을 자기 야망을 이루는 것으로 봅니다. 여러 나라를 정복한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칭기즈칸, 엄청난 부를 이룬 존 록펠러와 빌 게이츠,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은 테레사 수녀 같은 사람이 그런 이들입니다. 이들은 살아서도 세간에서 성공했지만 죽어서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런 성공의 기준으로 보면 극소수의 사람만 성공하고 나머지는 다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이 평가하는 성공은 다릅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평가할 때 먼저 그분의 말씀에 정확하게 일치하는 삶인지를 봅니다. 자기 능력 대신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는가를 봅니다.
양궁선수는 단순히 활을 세게 당겨 화살을 멀리 보내지 않습니다. 화살을 빨리 쏘거나 많이 쏘는 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들의 목표는 과녁입니다. 그것도 과녁의 중간을 정확하게 맞춰야 합니다.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유대인 아볼로는 일찍 주의 도를 배워 예수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쳤지만 핵심적인 지식은 갖추지 못했습니다.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풀어주자 아볼로는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증언하며 믿는 자에게 많은 유익을 끼치는 목회자가 됩니다.
하나님 앞에서 위대한 사람은 정확하게 주님의 말씀을 찾아가는 사람입니다. 하나님 능력을 이 땅으로, 자기 삶의 자리로 끌고 오는 사람입니다. 이 세상에서 돈이나 권력, 명예가 있는지 없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단지 보조적인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끌고 오는 것입니다.
주님 앞에서의 성공은 하나님 말씀의 정확한 의미를 찾아내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그렇게 찾아낸 그 말씀을 자기 인생으로 살아내는 게 하나님 앞에서의 성공입니다. 그러려면 성경을 읽고 말씀을 들으며 묵상한 뒤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두고 몸부림치며 ‘나에 대한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구나’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발견한 내용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정확하면 정확할수록 좋습니다.
이 하나님의 말씀에 자신을 쳐서 복종시킬 때 하나님의 능력은 나타납니다. 위대한 삶이 드러납니다. 그 위대한 삶엔 나 자신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은 사라지고 하나님만 드러납니다. 예수님의 사랑이 드러납니다. 성령의 역사가 선명히 나타납니다. 우리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 진짜 성공입니다. 우리의 이름이 아니라 예수의 이름이 나타나는 것이 진짜 성공입니다.
기도 : 살아계신 하나님, 말씀의 능력을 경험하고 말씀에 정확하게 일치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내 인생을 통해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증거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전광병 화천 간동성결교회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