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3월 7일] 인생의 가치



찬송 :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304장(통 404)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로마서 5장 6~8절

말씀 : 미국 베스트셀러 작가 중 한 명인 벤저민 뉴젠트는 작가로서 크게 성공한 후 걱정이 생겼습니다. 예전에는 글 쓰는 것이 너무 즐겁고 기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유명한 작가가 된 후에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을 써야 한다는 부담이 생겼습니다. “이번 작품을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으면 어떡하나”라는 고민이 생기는 순간 더 이상 즐거운 마음으로 글을 쓸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그가 쓴 글이 좋은 글인지 나쁜 글인지 판단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의 글이 좋은지 판단하는 사람은 그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벤저민은 작가로서 깊은 슬럼프에 빠졌습니다. 더 이상 글을 쓸 힘도 없고 동기부여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했는지 아십니까.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서 슬럼프를 극복했습니다. 벤저민의 연인은 그가 쓴 작품과 상관없이 그를 사랑했습니다. 조건 없는 사랑과 용납을 받을 때 그는 결과에 대한 고민 없이 다시 즐거운 마음으로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랑의 힘입니다. 조건 없는 사랑과 용납을 받을 때 우리는 모든 압박으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결과에 상관없이 나를 사랑해주는 이가 있을 때 우리는 나 자신이 될 수 있는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내가 어떤 존재이며 내 인생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말해주는 것이 바로 정체성입니다. 그런데 자기 정체성이 분명하지 않은 사람은 확신 있는 삶을 살 수 없고 다른 사람의 평가에 따라 살게 됩니다. 세상은 내가 이룬 성취를 통해 내 가치를 증명하고 정체성을 부여합니다. 그래서 대중매체를 통해 날마다 우리에게 “너의 가치를 증명해봐”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이와는 정반대 메시지인 “너의 가치는 증명되었다”고 선포합니다. 우리 인생의 가치는 십자가에서 증명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서 돌아가실 만큼 우리를 귀하게 여기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 5:8)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를 확증하셨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가치를 증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참된 정체성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사랑받는 자녀입니다. 우리는 존귀하게 여김을 받은 자입니다. 우리의 가치는 십자가에서 증명되었습니다. 변하지 않는 사랑을 받는 사람은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필요가 없는 참된 자유를 누립니다.

기도 : 사랑의 하나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확증하신 당신의 사랑 안에 거하게 해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문대원 목사(대구동신교회)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