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3월 26일] 왼손잡이



찬송 :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337장(통 363)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사사기 3장 12~23절


말씀 : 미국 클리블랜드의 가난한 기술자 아들로 태어난 게리 콘은 난독증으로 초등학교 1학년 과정을 낙제했습니다. 책을 제대로 읽지 못해 많은 시험에 낙방했지만 그는 좌절하지 않고 다시 도전했습니다. 게리 콘은 난독증이라는 약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인내심과 용기라는 강점을 얻게 되었습니다. 어려서부터 친구들 앞에서 창피를 많이 당했던 터라 웬만한 일에는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창의적이고 혁신적 사고를 하게 된 게리 콘은 IBM 부회장과 골드만삭스 회장을 역임했고 미국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으로 봉직했습니다. 어린 시절 난독증으로 실패했던 사람이 미국 경제 정책을 좌지우지하는 역할을 감당한 것입니다.

모압 왕이 이스라엘 민족을 18년 동안 억압했을 때 하나님은 에훗을 사사로 택하셨습니다. 성경은 에홋을 왼손잡이로 소개하는데 히브리어 원문을 보면 ‘오른손에 제약이 있는’ 사람으로 묘사됩니다. 오른손을 다친 것인지 장애가 있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에훗은 오른손을 사용하는 데 제약이 있었습니다.

고대 사회에서 오른손은 능력과 영광의 상징입니다. 성경에도 ‘하나님의 오른손’에 대한 말씀이 많이 나옵니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출 15:6)는 말씀은 이스라엘 사회에서 오른손이 가지는 의미를 잘 나타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에훗이 베냐민 지파에 속했다는 것입니다. 베냐민이라는 이름의 뜻은 ‘오른손의 아들’입니다. 오른손의 아들인 베냐민 지파에 속했는데 정작 에훗은 오른손에 제약이 있는 왼손잡이였습니다. 이것은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에훗의 약점을 사용하셔서 그분의 뜻을 이루셨습니다. 왼손잡이 에훗은 모압 왕 에글론을 독대한 자리에서 왼손으로 그를 무찌릅니다. 호위병들은 오른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에훗을 얕잡았고 철저하게 몸수색을 하지 않았기에 이 일이 가능했습니다. 사람들이 보기에는 약점일 수 있지만 하나님은 그 약점을 사용해서 놀라운 구원의 역사를 이루셨습니다.

사도 바울에게도 신체적인 연약함이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간절히 기도했을 때 하나님은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고후 12:9~10)

원래 탁월하고 훌륭한 사람에게서는 하나님의 능력이 잘 안 보입니다. 하지만 연약하고 부족한 사람이 신실하게 주님을 따르면 주님의 놀라운 능력이 연약함 가운데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드러내는 존귀한 인생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기도 : 크고 광대하신 하나님, 질그릇과 같이 초라한 우리 안에 주님의 아름다운 보배를 허락하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통해 교만했던 마음이 다듬어지고 겸손해지게 하소서. 주님을 힘있게 의지하며 주의 능력을 경험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문대원 목사(대구동신교회)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