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나의 생명 되신 주’ 380장(통 424)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신명기 5장 16절
말씀 : 사람들은 나이가 차 때가 되면 어른이 되는 줄 압니다. 하지만 준비 없고 배움이 없으면 어른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이 사회의 어른이라고 주장해도 영적 거울에 비춰 보면 우리는 여전히 영적 아이로 살아가는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청년기에는 오직 우리의 관심이 재미와 흥미에 집중됩니다. 그러다 장년이 되면 흥미보다는 자신이 감당할 의무와 책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진지하게 느끼게 됩니다. 진짜 어른이 되고 나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보람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그래서 청년기의 목표가 성장에 있다면 장년기에는 확장이, 어른의 단계에서는 성숙이 중요한 목표가 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나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기꺼이 섬길 수 있는 겸손입니다. 우리 본성은 남을 공경하기보다 업신여기고 내 욕심만을 구하는 교만과 자만, 죄성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도 공경하지 않고 교만의 탑을 쌓으며 살아가는 우리에게 하나님께서는 오늘 본문을 통해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신명기 5장에는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 할 열 가지 계명이 등장합니다. 바로 십계명이죠. 부모를 공경하라는 건 선택이 아닙니다. ‘부모를 공경하라’는 건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이니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전제하시면서 부모 공경의 명령을 주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이 명령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열 개의 계명 중 첫 번째부터 네 번째까지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라는 것이고 여섯 번째부터 마지막까지는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하라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중간에 있는 다섯 번째 계명이 하나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하라는 내용인데 바로 부모를 공경하라는 것입니다. 부모 공경은 이처럼 하나님 경외와 이웃 사랑을 연결하는 능력입니다.
또한, 이 말씀은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는 약속이 주어진 명령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부모를 공경할 때 하나님은 우리가 살아갈 땅과 모든 필요한 환경을 우리에게 채워주십니다. 그리고 우리의 생명을 길게 하셔서 이 땅에서 충분한 복을 누리며 살아가도록 우리를 인도하십니다.
이 말씀은 단순히 물리적 연수가 길어진다기보다 우리 생이 질적으로 더욱 의미와 보람이 있는 삶을 살게 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부모를 진심으로 공경할 때 우리 자녀들이 그 모습을 보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올바른 삶을 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을 진심으로 공경함으로 우리 가정이 하나님 나라로 바뀌는 기쁨과 감사를 넘치도록 누리는 행복이 가득 차게 되기를 축복합니다.
기도 : 하나님. 우리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한, 그 믿음으로 우리 부모님을 공경하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믿음이 전승되는 우리 가정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홍융희 목사(부산 성민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