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5월 29일] 서로 기도하라



찬송 : ‘너 근심 걱정 말아라’ 382장(통432)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야고보서 5장 16절

말씀 : 태평양을 지나던 배가 풍랑을 만나 난파됐습니다. 그 와중에 친구 사이인 선원 두 명이 겨우 목숨을 건져 어느 무인도에 도착했습니다. 아무 것도 없는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기도뿐이었습니다. 그때 한 친구가 제안했습니다. 서로 섬 반대편에서 기도해서 누구 기도가 더 빨리 응답받는지 내기를 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둘은 섬의 동서로 향했습니다. 먼저 제안을 한 친구가 섬 동쪽으로 가서 먹을 것과 타고 갈 배를 주시기를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기도하자마자 바로 옆에 풍성한 열매가 보였습니다. 맛있게 먹고 나니 일인용 보트가 해안가로 밀려오는 것이었습니다. 너무나 기뻐 배에 올라타고 육지를 향해 정신없이 노를 저었습니다. 우쭐해진 그는 서쪽으로 간 친구와 그의 기도를 비웃었습니다. 그때 하나님의 음성이 들렸습니다. “얘야. 그 친구가 무엇을 기도했는지 아니? 바로 너를 위해, 네가 기도하는 것마다 응답해 달라고 기도했단다.” 진정한 기도의 응답은 사랑하는 친구를 위해 중보기도 했던 서쪽 친구의 몫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분명 모든 기도를 다 기뻐하십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더 귀를 기울이시고 우선 응답하시는 기도는 바로 다른 사람을 위해서, 잃어버린 영혼을 위해서, 교회와 나라, 민족을 위한 중보기도입니다. 성도들이 깨어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한다면 그 나라와 민족은 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연합하는 길은 서로 기도해주는 길입니다. 우리는 아직 기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고보 사도를 통해 응답받고 은혜받는 비밀을 밝히 보여주고 계십니다. 오늘 말씀에서 하나님은 병 낫기를 위해 서로 기도하기 전 먼저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무슨 죄를 말하는 것일까요. 아마 이것은 그동안 서로의 병과 아픔을 돌아보지 않고 이를 위해 기도하지 않은 죄가 아닐까요.

우리가 서로를 돌아보지 않고 자기만의 욕심과 욕망에 빠져 산다면 그 자체로 죄입니다. 이러한 죄를 서로 고백할 때 우리 관계는 비로소 매였던 것이 풀어지며 천국으로 바뀔 것입니다. 이렇게 온전한 관계가 회복됐을 때 하나님은 우리를 의인으로 삼아 주시고 그러한 간구를 통해 우리 병을 고쳐 주십니다.

또 하나 오늘 본문에서 중요한 점은 누군가 일방적으로 죄를 고백하고 기도하는 게 아니라 서로 고백하며 서로 기도하라고 말씀하신다는 것입니다. 누가 더하고 덜할 것이 아니라 서로 해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이 역사하실 것입니다.

기도 : 하나님, 우리가 서로 죄를 고백하며 서로 병 낫기를 위해 기도할 수 있는 온전한 관계와 믿음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서로 사랑하게 하옵소서. 서로를 위해 뜨겁게 기도하게 하소서. 주님의 응답을 함께 누리는 가정이 되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홍융희 목사(부산 성민교회)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