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425장(통 217)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사무엘하 17장 14절
말씀 : 다윗 왕의 세 번째 아들 압살롬은 헤브론에서 반역을 일으킵니다. 예기치 못한 압살롬의 역모 소식에 다윗은 수하 사람들과 황급히 예루살렘 성을 탈출합니다. 안정적으로 쿠데타를 진행하던 압살롬은 아히도벨에게 지략을 구합니다. 아히도벨은 원래 다윗의 모사였으나 압살롬의 반란에 가담했습니다. 그의 지략은 놀랍습니다. 그는 압살롬에게 다윗이 피난하면서 예루살렘 성에 남겨둔 후궁들과 동침함으로써 아버지와 회복될 수 없는 관계라는 걸 이스라엘 사람 전체에게 보여주는 정치적 행위를 결행하라고 말합니다. 또 압살롬에게 1만2000명으로 추격대를 만들어 다윗이 반격을 위한 진용을 갖추기 전에 먼저 기습해 승기를 확고히 하라고 권유합니다.
당시 이스라엘에는 두 명의 탁월한 지략가가 있었습니다. 아히도벨과 후새입니다. 압살롬은 후새의 전략도 듣길 원합니다. 후새는 다윗 왕의 친구입니다. 그가 압살롬 곁에 있는 것은 압살롬 진영에 혼란을 주고 다윗 진영을 도우려는 고도의 전략이었습니다. 후새는 아히도벨과 달리 기습을 반대합니다. 대신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모든 이스라엘 사람을 모아서 대규모 공격을 가하라고 제안합니다. 이는 다윗 왕에게 시간적 여유를 줘서 반격할 기회를 주려는 것입니다. 후새는 만약 다윗이 어떤 성에 숨어 있다면 밧줄로 그 성을 묶어 강까지 끌고 가서 수장시키자고 제안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허풍기가 엄청나게 들어 있는 황당무계한 전략입니다.
그런데 압살롬과 온 이스라엘 사람들은 아렉 사람 후새의 계략이 아히도벨의 계략보다 낫다고 판단합니다. 성경은 후새의 말도 되지 않는 전략을 지지하는 이유를 “이는 여호와께서 압살롬에게 화를 내리려 하사 아히도벨의 좋은 계략을 물리치라고 명령하셨음이더라”(14절)라고 설명합니다. 바로 하나님이 개입한 것입니다. 좋은 지략이 좋은 결과를 맺고, 탁월한 전략이 탁월한 결과를 얻으려면 반드시 하나님의 허락과 도움이 있어야 합니다. 좋은 지략도 사람들에게 냉대받고 탁월한 전략도 사람들에게 무시당할 수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꾼의 깨어 있음이 헛되도다”(시 127:1) 라는 말씀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다윗 왕을 살리기 위해 하나님은 사람들이 아히도벨의 좋은 모략을 거부하고 후새의 엉터리 지략을 수용하도록 만드십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곤경에 처하도록 하는 모든 악한 자의 모략을 우리 주변 사람들이 거부하도록 만드시길 기대합니다. 다윗을 돕기 위한 후새의 지략이 모든 사람에게 기쁘게 수용된 것처럼, 우리를 돕기 위한 모든 하나님의 지략이 우리 주변 사람들이 기쁘게 수용되길 소망합니다.
기도 : 아히도벨의 모략을 폐하시고 후새의 지략을 도우신 하나님. 우리를 망가뜨리기 위한 모든 악한 모략을 폐하시고 우리를 돕기 위한 모든 지략에 복을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박현욱 목사(수원창대교회)